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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서버

최근 버프 패치로 탑솔 쉔과 함께 탑솔 워윅이 새로운 탑솔 인기 챔피언이 되었다. 사실 강한 라인 유지력 때문에 예전에도 우디르처럼 정글러지만 탑솔 챔피언으로도 종종 사용되는 챔피언이었다. 현재 정글 워윅은 6렙 이전 갱은 여전히 약한 편이며, 6렙 이후 갱은 과거처럼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제는 6렙 이후 갱도 워윅만큼 강력하면서, 6렙 이전 갱이 워윅보다 훨씬 좋으며, 전반적으로 워윅보다 괜찮은 능력을 자랑하는 스카너가 등장했다는 점이다. 게다가 람머스, 샤코처럼 밴당하는 정글러까지 계산하면 정글러로서 굳이 워윅을 플레이 할 메리트가 많이 사라졌다. 하지만 버프 패치 이후 정글 워윅도 나름할만해졌다는 사람도 많으니 두고볼 일이다. 한가지 확실한 점은 과거보다 탑솔 선호도는 더 많이 올랐다. 최근 버프 패치 때문에 탑솔 워윅을 플레이하려는 사람이 매우 증가했다.

북미 탑솔 워윅 공략으로는 2000점대 고랭 공략이 2개 있다. 하나는 (TSM 구멍으로?!) 유명한 탑솔 레인맨 공략, 다른 하나는 전문 공략자로 유명한 FYA Umashi 공략이다. 레인맨 공략이 최근 룬과 마스터리가 업데이트되었지만 템트리나 일부 내용이 최근 상황에 적합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좀 있었다. 게다가 Umashi의 공략이 추천수 2배에 이르고, 레인맨의 공략 내용을 압도하는 질과 양을 자랑하고 있었다. Umashi의 공략을 번역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양키 서버는 탑솔 워윅뿐 아니라 미드 워윅도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탑솔 워윅이 아닌 라인 워윅이란 용어를 즐겨쓴다. 김치 서버에서는 미드 워윅하면 트롤픽으로 인식 중이니 웬만해서는 탑솔 워윅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1. 소개 
워윅은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챔피언이다. 나는 라인 워윅(대부분 솔로 라인)에 특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탑이나 미드,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모두 워윅이 잘 소화할 수 있는 라인이다. 라인 워윅을 플레이하는 이유는 정글 워윅이 나빠서가 아니다. 정글 워윅의 장점은 체력 유지이며, 이는 라인에서도 활용 가능한 장점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워윅은 강력한 공격 스킬을 갖고 있으며, 좋은 CC기도 보유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준수한 솔로 라인 챔피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이해를 돕기 위해, 솔로 라인 워윅에 대한 여론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자. 나는 라인 워윅이 인기를 끌기 5~6개월 전부터 라인 워윅을 플레이했다. 사실 워윅은 좋은 정글러로 많이 알려져있당, 라인 워윅은 꽤 오래 트롤픽으로 취급받았다. 내가 라인 워윅을 할 때도 트롤픽, 비효율적인 픽으로 평가 받았지만 그 결과는 매우 훌륭했고 난 계속 라인 워윅을 플레이했다. 나는 매 게임마다 트롤 취급을 받았지만 언제나 승리할 수 있었다. 워윅이 내 주케가 되는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왜냐하면 나는 라인 워윅으로 정말 많은 점수를 올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라인 워윅은 잘 통할뿐 아니라 트롤픽이라서 플레이하기 정말 재미있다. 정말 좋다! 그 후 나는 첫번째 라인 워윅 공략을 작성했고, 트롤 공략이라는 평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한두달 후 사람들은 라인 워윅을 플레이하기 시작했다. 고랭 중 몇 명은 라인 워윅이 고랭에서도 유효한 전략이라는 점을 증명해보이기도 했다.

라인 워윅이 정상적인 픽으로 인식되고, 심지어 밴을 당하기도 하며, 대회에서도 사용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큰 대회에서 매게임 라인 워윅이 모든 것을 씹어먹자 리옷은 워윅을 너프시키기로 결심했다. 너프 패치가 되고, 라인 워윅은 다시 사라졌다. 하지만 사람들이 놓치는 부분이 있다. 레벨 1~5 사이에 조금 더 수비적으로 플레이하기만 하면 너프는 아무 것도 아니란 점을 모르고 있다. 너프 전 레벨 1~5 때는 마구 들이대도 무방했다. 기본적으로 강한 챔피언들은 별 9개에서 8.5개 정도로 너프당하지만 사람들은 더이상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결코 그런 적이 없다. 나는 계속 라인 워윅을 플레이해왔고, 라인 워윅은 여전이 OP라고 생각한다. 또한 워윅이 여전히 게임 내에서 가장 강한 챔피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또한 여전히 워윅으로 게임을 캐리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플레이어, 좋은 라인 워윅은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 게임을 지배할 수 있다고 본다.

라인 워윅의 가장 큰 문제점은 게임 후반이다. 워윅은 말 그대로 죽이기 불가능한 존재가 되지만 데미지를 내지 못하게 된다. 그렇다고 아무 것도 못하는 것은 아니다. 적 전체를 상대로 쉽게 몸을 설 수 있으며, 적의 원딜을 죽일 수 있으며, 아무 문제 없이 살아 돌아올 수 있다. 문제는 적 원딜을 죽일 수 있느냐가 아니라 아군이 바보라서 모두 죽었을 경우 워윅도 죽게 된다는 점에 있다. 워윅은 잘 큰 베인처럼 혼자서 다섯명을 상대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이다. 물론 이 점 때문에 워윅이 좋지 않은 챔피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제 라인 워윅의 매커니즘에 대해 알아보자. 라인 워윅은 흡혈 기능을 갖고 있는 두 개의 스킬을 갖고 있다. 워윅의 패시브는 평타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게 해주며, 마나를 사용해 데미지 딜링이 가능하게 해준다. 패시브 스킬 덕분에 다른 스킬도 이익을 볼 수 있다. 추가 공속, 평타와 힐이 가능한 CC기, 이속. 목숨을 부지하는데는 이보다 나은 것들이 없다. 이 점을 이용해 워윅은 죽지 않을 수 있다. 영원히 파밍할 수 있는 것이다!

장점 :
- 높은 체력 흡혈량 
- 탱키함
- 좋은 공격 데미지
- 기동성
- 파밍이 괜찮음
- 더 나은 데미지

단점
- 더 낮은 갱킹력
- 라인을 빨리 밀지 못한다.


아래는 랭겜 인증 스샷이다.


1) 쿨감 vs 공속 비교
쿨감 장점 : 탱킹, 힐링, 라인전, 추격, 갱킹, 팀 파이트, 흡혈 능력을 향상시킨다.
 
공속 장점 : 파밍, 일대일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처럼 공속도 나름의 장점이 있긴 하다. 파밍은 매우 중요한 능력이며, 일대일 능력도 중요하지만 위에 보이듯이 쿨감이 주는 이득은 정말 어마어마하다.(역주 : 레인맨의 공략에서는 공속을 중시하고 있고, 레인맨 공략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쿨감룬이 중요하다고 해서 공속을 전혀 맞추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공속도 물론 중요하다. 

공속룬을 사용하면 미니언 막타가 훨씬 수월해진다. 공속 향상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보다는 워윅의 공격 애니메이션이 너무 느리기 때문에 이 점이 보완되어 미니언 막타를 더 잘 먹을수 있게 된다. 또한 공속은 워윅 데미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마법사의 최후와도 궁합이 좋다. 그러므로 공속룬을 사용하는 것은 꽤 괜찮은 선택이다. 쿨감에 중점을 둔 템트리와 공속에 중점을 둔 룬 페이지는 내가 찾은 최상의 조합이다. 


2) 능력치 분석
공속
공속은 일대일에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매우 강한 능력치이다. 또한 공격 애니메이션 속도가 매우 느린 워윅 특성상 공속은 미니언 막타에도 큰 도움이 된다. 온힛 아이템과 함께 사용하면 데미지도 증가시켜준다. 공속은 후반보다 초반에 늘리는 것이 효율적이므로 공속 룬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은 꽤 효율적인 방법이다.


AP(주문력) :
AP는 게임 초반 데미지 및 체력 회복량을 늘려주므로 워윅에게 꽤 좋은 능력치이다. AP의 최대 문제점은 AP 계수를 갖는 스킬이 단 하나 밖에 없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레벨 9가 넘어가면 Q 스킬은 적 최대 체력의 20%를 뺏는 마법 데미지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AP가 전혀 쓸모없어진다. AP를 늘리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AD(물리 공격력)
AD가 전혀 쓸모없지는 않지만 다른 능력치와 비교했을 때 매우 나쁜 능력치임은 분명하다. 마치 칠흑의 양날 도끼와 같은 아이템이 나쁜 아이템은 아니지만 마법사의 최후처럼 더 저렴하며 효율적인 아이템이 있는 것과 동일한 이치이다. 워윅은 R 스킬이 AD 계수 스킬이며, 평타 또한 AD 증가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패시브 스킬, 평타, W 스킬을 고려해보면 AD보다는 공속이 더 나은 능력치임을 알 수 있다.


이속
이속은 기동성이 중요한 라인 워윅과 궁합이 매우 좋은 능력치이다. 워윅 E 스킬이 이속을 증가시키긴 하지만 적 체력이 낮아야만 사용할 수 있다. 체력이 낮은 적이 없을 때 추격하기 위해서는 조건부 이속보다는 빌트인 이속이 있는 것이 좋다. 또한 기본적인 이속 향상은 좋은 일이다. 이속룬 + 업그레이드 된 신발은 일반적으로 충분함 이상이라 할 수 있다. 


체력
워윅은 일정량의 체력을 스스로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체력을 늘리는 아이템보다는 물마방을 늘리는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물론 물마방은 일정량의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보통 2500~3000 정도의 체력을 맞추고 나머지 아이템은 물마방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템트리라 할 수 있다.


마방
마법 방어력 단어 그 자체로 설명할 수 있다. 적이 마법 데미지를 가할 때 증가시키면 되는 능력치이다. 바론, 드래곤 또한 마법 데미지를 주므로 기본적으로 매 게임 마방을 조금 혹은 조금 더 맞춰야 한다. 마법 데미지를 탱키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능력치이다.


물방 :
마방과 비슷한 탱커에 필요한 능력치로서 차이점은 물방은 물리 공격력에 대항하기 위한 능력치란 점이다. 내 템트리의 핵심 아이템 중 하나는 얼어붙은 심장이라 물방에 대해 그리 큰 걱정을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물방은 꼭 맞춰야 하는 능력치이다. 물방을 더 증가시키고 싶다면, 충분한 체력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쿨감
나는 기본적으로 워윅 Q 스킬을 위해 쿨감 템트리를 사용한다. Q 스킬은 엄청난 데미지와 함께 많은 양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쿨감을 맞추면 Q 스킬을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W 스킬도 연속적으로 사용할 ㅜㅅ 있게 되며, 궁극기 또한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정말 놀라운 능력치이다. 나는 40%에 가깝게 쿨감을 맞추려 한다(주로 38~39%가 된다.)


방관
방관은 방어 관통 능력이다. 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마관
마관은 워윅에게 좋은 능력치이다. 왜냐하면 워윅의 모든 데미지는 마법 데미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탱키함이 더 중요한 사항이지만 일단 충분히 탱키해진 상황이라면 마관을 높여 좀 더 많은 데미지와 체력 회복량을 추구할 수 있다. 만약 적 CC기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마법사의 신발을 구입해도 좋다.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게임 후반 공허의 지팡이를 구입해도 된다.


흡혈
AD를 증가시키지 않으므로 흡혈 능력은 거의 무용지물이 된다. 평타를 많이 사용하더라도 구입할만한 가치가 없다.


치명타
치명타 또한 AD와 관련이 있는 능력치이다. 돈 낭비이다.


주문 흡혈
주문 흡혈은 그리 나쁘지 않다. 그러나 매우 효율적인 능력치도 아니다. 기본적인 체력 회복량이 많으므로 너무 비싼 능력치이다. 주문 흡혈보다는 탱키한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생존력 및 데미지 향상에 더 도움된다. 


마나 리젠
매우 중요한 핵심 능력치이다. 게임 초반 마나 리젠 아이템을 구입하지 않는 한 마나 리젠을 높일 방법이 없다. 얼어붙은 심장을 구입한 후라면 마나 리젠 능력이 필요없어진다. 하지만 게임 초반 마나 리젠이 있다면, 공격과 파밍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마나 재생이 없다면 게임 초반 게임 진행이 좀 더 어려워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고 마나 리젠룬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마나 재생을 위해서라면 도란의 반지를 구입하면 충분하다. 



2. 워윅 특성(워윅 마스터리)


마스터리 패치로 인해 많은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과거 대세였던 유틸리티 마스터리는 몰락하고, 이제는 디펜스 마스터리가 대세가 되었다. 이제 탱커라면 누구나 디펜스 마스터리를 사용해야 한다. 그만큼 효율이 매우 좋다. 워윅도 탱커로서 디펜스 마스터리를 선택한다.

오펜스 마스터리 장점
소환사의 진노 - 데미지
마술 - 쿨감
태고의 지식 - 마관
처형인 - 데미지
대파괴 - 데미지


디펜스 마스터리 장점
강건함 - 방어력
저항력 - 방어력
내구력 - 체력
고참병의 흉터 - 체력
원기 - 체력 회복
불굴의 의지 - 방어력
깨우침 - 쿨감
의장대 - 방어력
파괴 전차 - 방어력 + 쿨감


유틸리티 마스터리 장점
정신 확장 - 마나
소환사의 통찰력 - 유틸리티
명상 - 마나 리젠
신속 - 이속
탐욕 + 부유함 - 골드
자각 - 경험치
지능 - 쿨감
깨달은 자 - 소환사 주문 쿨감


이처럼 디펜스 마스터리가 여러 면에서 효율적이다. 워윅에게는 유틸리티가 다음으로 어울리는 마스터리지만 디펜스만큼 얻을게 많지는 않다. 오펜스 마스터리는 약간의 데미지만 증가시킬 뿐 그다지 궁합이 좋지 않다. 그래서 나는 디펜스 > 유틸리티 > 오펜스 마스터리 다시 말해 0/23/7 마스터리를 사용한다. 디펜스와 유틸리티 마스터리는 정말 좋다. 유틸리티 마스터리는 마나 리젠과 마나 증가를 위해 선택했다.



3. 워윅 룬
1) 탑솔 워윅
공속룬 = 미니언 막타 능력 향상
마스터리 패치는 워윅에게 매우 좋은 변화였다. 디펜스 마스터리 효율의 증가로 인해 게임 초반을 위해 더 이상 방어룬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룬 페이지를 방어보다는 미니언 막타 향상을 위해 사용해도 될만큼 마스터리 패치는 라인 워윅을 강하게 만들어줬다. 미니언 막타를 위해 굳이 룬 페이지를 변경하지 않아도 되지만 나는 바꿨다. 개인 취향에 따라 지금도 탱키한 룬 페이지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심지어 나 같은 라인 워윅 고수도 때때로 미니언 막타 먹기 힘든 경우가 있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탑솔 워윅 룬 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상급 민첩성의 표식(공격 속도 +1.7%)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민첩성의 문양(공격 속도 +0.64%) x 9개
상급 민첩성의 정수(공격 속도 +3.4%) x 3개

또는

상급 민첩성의 표식(공격 속도 +1.7%) x 9개
상급 활력의 인장(레벨당 체력 +1.08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19.44)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상급 민첩성의 정수(공격 속도 +3.4%) x 3개


2) 미드 워윅
어려운 챔피언을 상대할 때, 내가 사용하는 룬 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상급 민첩성의 표식(공격 속도 +1.7%)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상급 원기 왕성의 정수(체력 +26) x 3개


3) 공용 룬 페이지
라인 워윅을 위한 룬 페이지가 3장이 안되는 경우, 다음 공용 룬 페이지를 추천한다.

상급 민첩성의 표식(공격 속도 +1.7%)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상급 민첩성의 정수(공격 속도 +3.4%) x 3개

또는

상급 민첩성의 표식(공격 속도 +1.7%)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상급 신속의 정수(이동 속도 +1.5%) x 3개


4) 워윅과 룬 종류 상관 관계
워윅과 궁합이 좋은 룬 : 공속, 방어, 마방, 체력, 체력 리젠, 이속, 마나 리젠
워윅과 궁합이 안좋은 룬 : 방관, 마관, AP, AD, 기력, 마나


(역주 : 아마 아래는 마스터리 패치 전 작성된 룬 페이지고, 위에는 마스터리 패치 후 추가된 공략 내용인듯 싶다. 아래 마스터리 패치 전 룬 페이지도 현재 사용 가능하다고 룬 페이지 설명에 쓰여있으니 찬찬히 읽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룬 페이지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공용 룬 페이지는 마스터리 패치 전이나 후나 차이가 없다.)

5) 개별 룬 페이지 설명
(역주 : 탱키한 워윅용 룬 페이지로서 마스터리 패치 전 룬 페이지지만 현재도 유용)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로 볼 수 있음

상급 보호의 표식(마법 저항력 +0.97) x 9개
상급 활력의 인장(레벨당 체력 +1.08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19.44)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5개
상급 저항력의 문양(방어 +0.7) x 4개
상급 저항력의 정수(방어 +4.26) x 3개


솔직히 다소 괴상한 룬 페이지이다. 하지만 게임 초반 부족한 물마방을 올려주며, 게임 후반을 위한 체력도 보충해주므로 게임 초반과 후반 균형이 적절한 룬 페이지라 할 수 있다. 이 룬 페이지의 유일한 단점은 공속룬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공속룬 페이지 대신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니언 막타 능력이 매우 좋아야 한다는 점이다. 공속룬 없이도 미니언 막타를 잘 먹을 수 있다면 이 룬 페이지를 사용하자. 그렇지 않다면 공속룬 페이지를 사용한다.


(역주 : 첫번째 공용 룬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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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급 민첩성의 표식(공격 속도 +1.7%)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상급 민첩성의 정수(공격 속도 +3.4%) x 3개
 
워윅으로 미니언 막타 먹는데 능숙하지 않다면, 이 룬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법사의 최후와 워윅 패시브 스킬과 궁합이 좋은 공속을 향상시켜 평타를 통해 좀 더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평타 공속 향상을 통해 미니언 막타 먹는 것도 수월해진다. 워윅은 평타 공속이 매우 낮기 때문에 미니언 하나 치는데 며칠이 걸린다.(역주 : 이 것이 바로 김구라가 말하는 미국식 쪼오크...)
 

(역주 : 두번째 공용 룬 페이지로서 이 페이지는 별도의 설명이 없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로 볼 수 있음

상급 민첩성의 표식(공격 속도 +1.7%)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상급 신속의 정수(이동 속도 +1.5%) x 3개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점멸, 점화


점화 : 점화는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소환사 주문이다. 우선 치감 능력이 있어 워윅이 대처하기 곤란한 강한 흡혈 능력을 보유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 좋다. 다음으로 워윅 폭딜 콤보에 도움을 준다. 폭딜 콤보를 사용해도 딸피로 살아돌아가는 적을 종종 볼 수 있는데 독 데미지가 없는 워윅의 단점을 점화가 보완해 줄 수 있다.


점멸 : 점멸은 거의 모든 챔피언에게 필수 소환사 주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가 점멸을 한 번도 사용안한 챔피언은 나서스 밖에 없다. 점멸은 절체절명의 순간에서 도주할 수 있게 해주며 예상치 못한 적 갱으로부터 도주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점멸 + 궁극은 멀리 떨어진 적을 끊어 먹을 수 있어 교전에서 승리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점멸 + Q 스킬을 사용해서 종종 퍼블을 먹기도 한다. 점멸을 사용해 목숨을 구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순간이동 : 순간이동은 탑솔 챔피언이 점멸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소환사 주문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점화보다 순간이동이 낫다. 순간이동은 장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으며, 갱에도 좋고, 팀 파이트 합류에도 좋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점화는 오직 라인전 상대를 이기는데 유용할 뿐이다. 순간이동은 의심할 여지없는 매우 좋은 소환사 주문이다. 순간이동을 추천하지만 점화를 선택하면 그야말로 라인 상대를 씹어먹을 수 있어 좋다. 
(역주 : 이 공략 작성자는 라인전에 보다 집중하기 위해 점멸 + 점화 조합을 사용한다.) 


회복 : 사실 회복은 현재 매우 강한 소환사 주문이다. 워윅으로 점화를 사용해 데미지를 높이는 것도 좋지만, 회복 또한 워윅뿐만 아니라 아군 팀 전체에 도움된다는 측면에서 매우 좋다. 회복을 사용하면 힐 스킬이 하나 더 늘어나기 때문에 거의 죽지 않고 생존할 수 있다. 워윅의 체력 회복량이 매우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적 원딜을 더욱 힘들게 만들 수 있다. 
 


5. 워윅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Q W Q E Q R Q E Q W R E W W E R W E(W 선마) 
스킬트리 : Q W Q E Q R Q E Q E Q E E W W R W W(E 선마)
사실 E, W 스킬 중 무엇을 먼저 마스터하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이속을 선호하면 E를 먼저 마스터하면 된다.
(역주 : 워윅 버프 패치 전에는 E 선마 스킬트리, 패치 후에는 W 선마 스킬트리를 사용한다. 아무래도 W 선마 스킬트리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아 보인다.)



패시브 스킬(끝없는 갈증) :
워윅이 공격할때마다 레벨에 따라 6/12/18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같은 대상을 공격할때마다 중첩되며 최대 3배까지 증가합니다. 

워윅과 궁합이 매우 좋은 패시브 스킬이다. 공속을 향상할수록 패시브 스킬의 효율도 증가한다. 게다가 라인전 생존력, 일대일 능력, 바론/드래곤 사냥 능력을 향상시켜준다. 확실히 워윅 챔피언 특성과 잘 어울리는 패시브 스킬이다.

일대일 싸움에서 평타를 사용함으로써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심지어 갱플랭크(역주 : 독 패시브)와 싸울 때도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라인을 느리게 밀다가 밀려오는 웨이브를 한꺼번에 정리하면 체력을 반 정도 회복할수도 있다. 바론/드래곤 사냥을 하면서 워윅 Q스킬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만피를 유지하며 잡을 수 있다. 정말 워윅 패시브 스킬을 좋아한다.  



Q 스킬(갈망의 일격) :
워윅이 적을 할퀴어 기본 피해와 전체 체력에 비례한 피해 중 더 큰쪽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몬스터에게는 기본피해만 적용됩니다). 또 입힌 마법 피해의 8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75/125/175/225/275(+1.0주문력)의 마법피해와 전체체력의 8/11/
14/17/20% 만큼의 마법피해 중 큰쪽의 피해를 입힙니다.
입힌 피해의 8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60/70/80/90/10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라인이든 정글이든 Q 스킬은 워윅의 핵심 스킬이라 할 수 있다. 공격 스킬이자 생존 스킬이기도 하다. 전체 체력의 20% 혹은 275의 데미지 중 더 큰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그리고 데미지 80%만큼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과거 100%에서 현재 80%로 너프되었지만, 그리 큰 너프는 아니다.

내 템트리는 Q 스킬의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놀라운 데미지와 더 놀라운 체력 회복량을 선사해주는 Q 스킬 쿨타임을 4초로 맞추기 위해 워윅을 플레이할 때마다 쿨감을 39%로 맞춘다. 절대 AP 계수 1.0에 속지 말아야 한다. AP 워윅은 삽질 그 자체이다. 전체 체력의 20%는 AP 증가와 아무 관련없으며 오직 기본 데미지만 AP 계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팀 파이트에서 잘 큰 초가스나 트리스티나를 상대로 Q 스킬로 놀라운 일 두 가지를 할 수 있다. 우선 워윅 패시브 스킬의 도움을 받아 적의 공격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적의 방어력에도 불구하고 %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준수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론 상 탱키한 초가스가 마방을 아무리 많이 올려봤자 워윅에게 죽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W 스킬(사냥 본능) :
워윅이 포효하여 근처의 아군을 고무시킵니다. 이 포효로 워윅의 공격 속도가 10초 동안 상승하며, 주위 아군에게는 절반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40/50/60/70/80%의 공격 속도가, 근처 아군의 절반의 공격 속도가 10초 동안 상승합니다.
35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워윅과 꽤 잘 어울리는 스킬이다. 사실 마법사의 최후와 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구입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공속도 많이 상승시켜줄 뿐만 아니라 주변 아군의 공속도 향상시켜준다. 팀 파이트와 타워 푸쉬 심지어 탑솔 일대일 싸움에도 유용하다. 마나가 부족한 경우, 체력을 회복할 때 유용하다(역주 : 패시브 스킬과 더불어). 워윅 특성과 잘 어울리는 스킬이다. 워윅 본인뿐 아니라 다른 아군을 위해서도 사용하도록 하자.

W + 패시브 스킬 때문에 바론/드래곤 사냥이 매우 쉬운 편이다. 팀 파이트 후에 W 스킬을 사용해서 아군이 더 많은 타워를 파괴할 수 있도록 한다. 언제나 아군 원딜이 W 스킬 효과를 받게하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아군 정글러가 리신이나 트린다미르처럼 평타가 강한 챔피언일 때, W 스킬 효율이 더욱 증가한다. 

 

E 스킬(피비린내) :
워윅이 일정 범위 안에서 체력이 50% 이하로 남은 적군을 감지해냅니다. 적군을 감지하게 되면 적의 위치를 밝히고 워윅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온/오프형 스킬입니다.

1500/2300/3100/3900/4700의 범위내에서 감지할 수 있습니다.
20/25/30/35/40%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E 스킬은 워윅 고유의 스킬이다. 워윅은 공격할수록 더 원활히 공격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적의 체력이 반피 이하로 떨어졌다면, 워윅으로부터 도망갈 수 없기 때문이다. 팀 파이트가 끝나면, E 스킬을 이용해 도주하는 적을 추격할 수 있다. 딸피인 적을 우연히 발견해 죽일수도 있고, 심지어 가끔씩 적 정글러의 갱을 눈치챌 수도 있다. 한 마디로 환상적인 스킬이다. 
 


R 스킬(무한의 구속) :
워윅이 한 대상을 움켜잡아 1.7초 동안 상대를 제압합니다. 적을 제압하고 있는 동안, 워윅은 공격력의 33%에 일정 마법 피해를 더해 다섯 번 공격합니다. 워윅은 또한 제압 도중 30%의 흡혈 능력을 얻습니다.
한 번의 공격 당 40/60/80의 마법 피해를 추가합니다.
100/125/15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제압 스킬
기절과 동일하지만 강인함 효과를 가진 아이템의 상태 이상 시간 감소 효과를 받지 않으며, 정화 주문으로도 제거 되지 않습니다. 수은 장식띠의 사용 효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워윅 궁극은 누구나 많이 봤으며, 누구나 두려워하는 스킬이다. 워윅이 궁극으로 이니시에이팅해 한 명을 묶어 버리면, 적 전체가 단합하여 점사를 한다. 워윅 궁극기에 맞는 순간 너는 죽음을 직감하여 가슴이 철렁 내려앉게 된다. 이 것이 바로 워윅의 궁극기이다. 

라인전에서 적의 체력이 낮다면, Q + R + Q + 점화 콤보를 사용하면 쉽게 적을 죽이고, 적의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 정글 워윅이라면 갱할 때 사용하고 쉽게 적을 죽일 수 있다. 역시 적의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 팀 파이트에서 애니(스퀴시한 챔피언)에게 궁극을 사용하고 적들이 어떻게 죽는지 지켜보자. 적은 무기력함을 느낄 수 밖에 없다. 

내가 지금 무슨 말하는지 알겠지?



6. 워윅 템트리 
아이템 구입 이유를 설명해 놓은 부분이다. 참고로 아이템별로 효율을 계산해놓은 글이 있다. 이 글을 읽어보면 내 템트리가 가장 효율적인 체력 템트리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역주 : http://www.solomid.net/guides.php?g=11623 아이템 별 효율을 계산해놓은 글의 링크이다. 영어로 되어있는 원문이다. 굳이 읽어볼 필요는 없다. FYA Umashi가 자기 템트리 효율이 좋다는 점을 자랑하기 위해 링크한 글이다. 그나저나 아이템 별 효율을 일일이 다 계산한 덕 중의 덕 양덕의 위엄이 정말 대단하다는 점을 느꼈다.)

1) 핵심 아이템



얼어붙은 심장

라인 워윅의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마나 증가와 쿨다운 감소를 위해 구입한다. 나머지 물방 증가 및 패시브 스킬은 단순한 덤에 불과하다. Q 스킬 남발을 위한 쿨감 39% 중 20%가 얼어붙은 심장에서 비롯된다. 마나가 증가하여 빈번한 스킬 사용에 따른 마나 소모를 감당할 수 있게 된다. 물방 증가로 인해 AD 챔피언 상대로 생존력이 증가하고, 타워 다이브도 부담없이 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패시브 스킬은 주변 적군의 공속을 20%를 감소시키는데 이 또한 큰 도움이 된다. 




정령의 형상

얼어붙음 심장과 정령의 형상은 찰떡궁합이다. 마스터리 쿨감 + 얼어붙음 심장 쿨감 + 정령의 형상 쿨감이면 내가 필요한 39% 쿨감을 맞출 수 있다. 그뿐 아니라 Q 스킬 및 패시브 스킬의 체력 회복량도 증가시킨다. 마방도 꽤 많이 올라가고, 체력도 조금 늘려준다. 아이템 자체의 효율은 좀 낮은 편에 속하지만 워윅과 매우 궁합이 좋은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내 쿨다운 템트리에서 쿨감을 위해 꼭 필요한 아이템이다.




마법사의 최후

워윅은 W 스킬 사용시 40~80% 공속이 상승한다. 내 쿨다운 템트리를 사용하면, W 스킬 효과 지속 시간이 쿨타임보다 거의 10% 길다.(역주 : 공속 효과가 없어지기 전에 W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스킬 지속 시간은 10초인데, 쿨타임은 9.6초가 된다. W 스킬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공속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한다.(공속과 패시브 스킬의 체력 회복 시너지는 말할 필요도 없다. 마법사의 최후는 공속과 궁합이 좋은 아이템일뿐 아니라 워윅에게 유용한 능력치도 많이 올려준다.) 마법사의 최후는 공속을 40% 증가시켜주며, 평타 당 42 마법 데미지까지 줄 수 있게 만든다. 무엇보다 마법사의 최후는 교전 시 마방을 50이나 증가시켜 준다. 환상적인 아이템이다.




대자연의 힘

마법사의 최후, 정령의 형상,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입했다면 마방은 충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대자연의 힘은 불필요하다. 그러나 매우 강한 AP 조합을 상대로는 마방을 좀 더 증가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대자연의 힘을 추천한다. 마방 뿐만 아니라 워윅이 언제나 필요로 하는 능력치인 체력 재생율과 이속 또한 상승시켜주기 때문이다. 




마드레드의 피갈퀴손

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자주 구입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 아이템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다. 마법사의 최후 + W 스킬과 함께 사용하면 매우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환상적인 아이템이다. 유일한 단점은 방어력 증가가 너무 미미해 생존력 향상에 거의 도움이 안된다는 점이다. 나는 좀 더 탱키한 아이템을 구입해 팀 파이트에서 오래 살아남으며 마법사의 최후와 쿨감 효과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플레이 방식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CC기 많은 조합을 상대로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심지어 보다 약한 CC기인 슬로우를 상대할 때도 구입하는 편이 좋다. 왜냐하면 워윅의 플레이 방식 상 슬로우에도 많은 악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100판을 플레이하면 99판에서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입할만큼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선호하는 편이다. 슬로우조차 없는 게임은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강인함(CC기 효과 지속 시간 감소) 외에도 헤르메스의 발걸음은 마방을 올려준다.(나는 대자연의 힘을 구입하지 않는 편이므로 헤르메스의 발걸음이 주는 마방은 큰 도움이 된다.) 


2) 기타 아이템



조화의 성배

라인 유지력이 좋은 니달리나 요릭 또는 마나를 사용하며 워윅을 헤칠 수 있는 판테온과 같은 챔피언을 상대할 때에는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좀 더 라인에서 오래 버틸 수 있으며, 상대의 마나가 바닥났을 때 킬을 노려볼 수도 있다. 가능하다면 조화의 성배보다는 얼어붙은 심장을 일찍 구입하는 편을 더 선호한다. 하지만 얼어붙은 심장은 게임 초반에 구입하기에는 너무 비싼 아이템이라 조화의 성배를 구입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 조화의 성배를 자주 구입하는 편은 아니지만 매우 좋은 아이템이다. 마나 재생율은 물론 마방까지 올려주는 아이템이다. 




슈렐리아의 몽상

나는 슈렐리아의 몽상을 게임 상황에 따라 구입을 고려해보지만 자주 구입하는 편은 아니다. 아군을 위해 이속 향상이 필요할 경우 정령의 형상 대신 구입하기 좋다. 아군에 스카너가 있을 경우, 슈렐리아의 몽상을 자주 구입하는 편이다. 슈렐리아의 몽상과 스카너 궁극의 궁합은 매우 좋다. 누구도 빠져나갈 수 없다. 또한 카사딘이나 르블랑처럼 블링크 사용이 가능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 슈렐리아의 몽상을 구입하기도 한다. 




수은 장식띠

나는 수은 장식띠가 탱커에게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적 말자하르의 궁극을 스퀴시한 아군 트리스티나가 맞는 것보다는 워윅이 맞는 것이 더 낫기 때문이다. 수은 장식띠를 구입하면 워윅이 어그로를 끌기 더 어려워지며, 이는 좋은 상황이 아니다. 수은 장식띠를 절대 구입하지 말라는 소리는 아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마방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지만 라인 워윅을 할 때는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태양불꽃 망토

태양불꽃 망토의 가성비는 얼어붙은 심장과 비교해 봤을 때, 처참할 정도로 낮은 편이다. 대부분의 경우, 얼어붙은 심장의 쿨감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량이 태양불꽃 망토의 증가량보다 더 많다. 게다가 얼어붙은 심장은 W, R 스킬 쿨타임도 줄여주므로 태양불꽃 망토보다 더 활용도도 높다. 얼어붙은 심장이 태양불꽃 망토보다 물방도 2배 더 올려주므로 생존력 향상에도 더 좋다. 태양불꽃 망토가 체력을 약간 올려주지만 그리 의미있는 장점은 아니다.  




란두인의 예언

개인적으로 란두인의 예언을 구입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더 좋은 순수 탱커용 아이템이 많기 때문이다. 란두인의 예언은 트런들처럼 탱키-DPS 챔피언에게 더 적합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어그로를 간혈적으로 끌어야하는 탱키-DPS 챔피언과 달리 워윅은 교전 내내 어그로를 끌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방어력 증가 아이템으로 수 많은 대안이 있고, 란두인의 예언은 그리 좋지 않은 선택으로 보인다. 하지만 액티브 스킬 하나만큼은 정말 의심할 여지없이 강력하다. 액티브 스킬을 좋아하고 잘 사용할 자신이 있다면 란두인의 예언을 구입해도 좋다. 여전히 좋은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밴시의 장막

대자연의 힘만큼 좋은 아이템은 아니다. 혹은 다르다고 표현할 수도 있는 아이템이다. 밴시의 장막은 마방이 그리 많이 올라가지 않아 순수 방어템으로는 그리 좋지 않다. 마나를 더 많이 올려주기는 하지만 워윅이 마나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는 드물다. 다른 방어템과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스킬 보호막에 있다. 워윅으로 마구 돌진하고 싶다면 대자연의 힘을 그렇지 않다면 밴시의 장막을 구입한다.   




수호 천사

수은 장식띠와 동일한 문제점을 갖고 있는 아이템이다. 수호 천사를 구입하면 워윅의 어그로가 감소하게 된다. 수호 천사는 가격 대비 능력치 상승폭도 작은 편이고, 죽음을 조금 더 미루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아이템이다. 아군에 탱커가 한 명 더 있고 적들이 워윅 대신 아군 탱커를 점사하는 경우(적들이 점사 대상을 선택 가능할 때), 수호 천사를 구입하는 것도 괜찮다고 본다. 이런 경우가 아닌 한 나는 수호 천사를 절대 구입하지 않는다. 





마법사의 신발

헤르메스의 발걸음 대신 구입할만한 아이템이다. 슬로우조차 없는 CC기 없는 조합을 상대할 때 구입한다. 마관으로 더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따라서 더 탱키해지는 셈이다. 다양한 측면에서 워윅의 데미지를 상승시키기도 한다. 헤르메스 발걸음의 강인함 효과가 필요없을 경우에는 마법사의 신발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공허의 지팡이

공허의 지팡이는 오로지 마관을 위해 구입하는 아이템이다. 주문력 상승 효과는 전혀 필요없지만 공허의 지팡이까지 필요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로지 적 팀 마방이 매우 높을 경우에만 구입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게임 후반 마지막 아이템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한 명의 마방이 높은 상황이 아니라 적 전체의 마방이 높은 경우를 말한다. 




현자의 돌

만약 게임이 길어질 것 같다면, 좋은 초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단, 반드시 일찍 구입해야 한다.) 마나 재생율 때문에 구입하는 아이템이지만 현자의 돌을 구입할 작정이라면 반드시 일찍 구입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추가 골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나중에 판매함으로써 받는 손해 및 다른 아이템이 늦어지게 됨으로써 얻는 손해도 보상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군단의 방패

게임 초반 매우 좋은 아이템이다. 거의 모든 수비력을 조금씩 향상시켜주며, 아군을 위한 오라 또한 제공해준다. 군단의 방패를 구입할 생각이라면 비교적 일찍 구매한 후, 오라의 이점을 살릴 수 있을 때 팀 파이트를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날수록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한 빨리 아이템의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닌자의 신발

세번째로 고려해볼만한 신발 업그레이드이다. 오직 매우 강한 AD 조합을 상대할 때만 구입한다. 대부분의 경우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입하지만 가끔씩 닌자의 신발을 구입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이다. 마법사의 신발보다는 닌자의 신발을 구입하는 경우가 조금 더 많았다.  




가시 갑옷

얼어붙은 심장을 구입한 후, 적 AD 조합이 매우 강하다면 가시 갑옷을 구입한다. 가시 갑옷은 적 AD가 공격한만큼 동일한 데미지를 돌려준다. 동시에 워윅이 주는 데미지도 있기 때문에 적이 워윅을 공격하는 것은 자살하는 것과 마찬가지 일이 된다.


3) 시작 아이템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조화의 성배를 구입하지 않을 때, 가렌처럼 어려운 챔피언을 상대할 때 좋은 시작 아이템이다. 가렌은 워윅에게 근접해야 하므로 속오의 장화를 구입하면 파밍하며, 물방템을 구입하기 전까지 가렌으로부터 도주할 수 있게 된다. 공격력은 약해지지만 생존에 도움을 준다. 




도란의 반지

대부분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아이템이다. 주문력 때문이 아니라 마나 재생율 및 체력 증가 그리고 저렴한 가격 때문이다. 공격력 증가에 가장 좋은 아이템이기도 하다. 




재생의 팬던트, 체력 물약


오직 현자의 돌을 제일 먼저 구입할 때에만 이 아이템들로 시작한다. 그 외에는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메키의 팬던트, 체력 물약 2개


조화의 성배를 구입하고자 할 때만 선택한다. 메키의 팬던트는 좋은 아이템이지만, 조화의 성배 말고는 업그레이드할만한 적절한 아이템이 없다. 상황에 따라 구입해도 좋은 시작 아이템이다.


4) 비추천 아이템



마법공학 리볼버

체력 회복량 50 증가를 위해 너무 많은 골드를 지불해야 한다. 게다가 게임 초반 그 정도 회복량은 아무 것도 아니며, 상위 아이템 2개도 모두 쓸모없다. 




역병의 비수


다른 탱키한 아이템 구입을 미루며 약간의 공속, 마방 증가를 위해 구입하기에는 너무 비싸다.




도란의 방패

제발 그러지는 말자. 마나 재생율을 높이는 것이 좀 더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5) 시작 아이템 정리 - 현자의 돌, 속도의 장화, 도란의 반지

좋은 논쟁거리이다. 조화의 성배를 구입하는 경우라면, 위 아이템 중 무엇을 구입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지 않다면, 시작 아이템 선택은 꽤 골치아픈 고민거리가 된다. 몇몇 상황을 통해 무엇이 최선의 아이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자의 돌(시작 아이템으로 재생의 팬던트 + 체력 물약 1개)은 게임 진행이 길어지리라 예상될 때 최선의 선택이 다. 라인 유지력이 매우 향상되며, 추가 골드도 준다.(추가 골드는 게임이 길어지지 않는 한 의미없는 요소이다.) 나서스를 상대할 때, 이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왜냐하면 나서스가 포함된 게임은 매우 길어지는 경우가 많고, 무슨 아이템을 구입하든 게임 초반 워윅이 승리할 수 있기 떄문이다.


도란의 반지는 대부분의 적을 상대로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아이템이다. 파밍, 공격, 회복 다방면에서 유용하다. 가장 좋은 시작 아이템이며, 저렙 때는 도란의 반지의 추가 체력과 주문력이 매우 큰 도움이 된다. 니달리를 상대할 때 시작 아이템은? 도란의 반지. 잭스는? 도란의 반지. 그렇다면 갱플랭크는? 도란의 반지. 무슨 말이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란의 반지를 구입하면 된다.


속도의 장화는 견제가 무의미하기 때문에 파밍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입한다. 우디르는 워윅이 뭔 짓을 하든 탑에서 죽치고 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시작 아이템으로 속도의 장화를 선택한다. 조화의 성배를 구입해도 라인 유지력이 너무 강해 막을 수 없는 챔피언이 상대라면 속도의 장화를 구입해서 "이봐, 내가 너를 죽일 수는 없지만, CS에서 앞서는 모습을 지켜보라구."식의 마인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 끝나고 나서 상대에게 짜증났는지 물어보는 것을 잊지 말자.



6) 워윅 템트리 정리
① 일반적인 템트리


일반적인 템트리 구성시 상황에 따른 아이템 구입 순서 
AD가 좀 더 강한 경우 : 도란의 반지, 속도의 장화, 얼어붙은 심장, 마법사의 최후, 정령의 형상, 헤르메스의 발걸음, 수호 천사, 대자연의 힘 또는 슈렐리아의 몽상
AP가 좀 더 강한 경우 : 도란의 반지, 헤르메스의 발걸음, 마법사의 최후, 빙하의 장막, 정령의 형상, 대자연의 힘, 얼어붙은 심장, 수호 천사 


② 안티 AD 템트리


도란의 반지, 속도의 장화, 얼어붙은 심장, 마법사의 최후, 슈렐리아의 몽상, 가시 갑옷, 마드레드의 피갈퀴손


③ 안티 AP 템트리


도란의 반지, 속도의 장화, 마법사의 최후, 정령의 형상, 헤르메스의 발걸음, 대자연의 힘, 슈렐리아의 몽상, 수호 천사


④ CC기 약한 조합 상대


마법사의 최후


⑤ 마방 높은 조합 상대


공허의 지팡이


⑥ 핵심 아이템


얼어붙은 심장, 정령의 형상, 마법사의 최후


⑦ 라인전 강캐 상대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 도란의 반지




7. 워윅 운영 방법 
1) 기본 운영 방법
이니시에이팅 할 사람이 워윅 밖에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워윅으로 이니시에이팅하지 말자. 차라리 적이 먼저 이니시에이팅한 후, 워윅이 뛰어드는게 나을 수도 있다.

적이 진형에서 이탈했거나 꽁킬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이니시에이팅한다.

정석 폭딜 콤보는 Q + 궁극 + 점화 + Q 순서로서 가장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만약 이 순서를 따른다면, 첫번째 Q 스킬을 사용한 후 일 초 정도 기다렸다가 궁극을 사용하면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교전이 시작되기도 전에 W 스킬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전이 시작하는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자.

결정적인 순간에 궁극을 사용하면 팀 파이트를 전세를 바꿀 수 있다.

다른 라인으로 갱킹 갔을 때, 적이 점멸을 먼저 사용하고 킬이 확실할 때까지 궁극을 아껴두는 편이 좋다. 만약 라인의 아군이 폭딜이 가능한 챔피언이라 꽁킬이 가능하다면 궁극을 먼저 사용하도록 한다. 

타워 다이빙은 워윅에게 언제나 쉽고 재미있는 일이지만 와딩을 잘해놔서 적 갱에 역관광 타지 않도록 조심한다. 가끔씩 적이 낚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Q 스킬은 체력에 비례한다. 따라서 체력은 많지만 마방이 높지 않은 적에게 Q 스킬을 사용하면 워윅이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다. 

적 탱커에게 궁극을 사용하지 말자. 워윅은 아군 캐리를 항상 지켜주는 탱커가 아니다. 워윅은 스퀴시한 적을 노리면서 적 탱커가 워윅을 공격하도록 만드는 탱커이다.

절대 공템부터 구입하지 않는다. 방템 > 쿨감 > 공템 순이다.

레벨 6 때 적 체력이 500 정도가 되게 만들자. 정석 폭딜 콤보를 사용하면 쉽게 킬을 얻을 수 있다. 심지어 타워 다이브도 가능하며, 이게 성공하면 자연스럽게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며 다른 라인 지원을 갈 수도 있다.

E 스킬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자. E 스킬을 항상 켜두면 워윅의 위치를 들킬 수 있다. 항상 꺼두면 딸피인 적을 놓칠 수도 있거나 적의 접근을 놓쳐 죽을 수도 있다.


2) 미니언 막타
워윅으로 미니언 막타 먹기는 꽤 어려운 편이다. 공격 애니메이션이 너무 구려 미니언 막타 먹기 어려운 챔피언에 속한다. 미니언 막타 먹는 팁을 주자면 일반적인 막타 타이밍보다 좀 더 일찍 공격하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평타치면 죽을 피보다 조금 많았을 때 공격하라는 것이다. 아군 미니언 데미지를 계산하며 막타를 쳐야 한다. 어려운 일이지만 일단 요령을 터득하면 큰 도움이 된다.

공속룬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빨간 표식 공속룬
노랑 인장 방어룬
파랑 문양 마방룬
보라 정수 공속룬

위 룬 페이지를 사용하면 별다른 손해없이 미니언 막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룬 페이지를 사용하면 미니언 막타가 수월해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고랭으로 갈수록 미니언 막타는 매우 중요해지므로 미리 미니언 막타 능력을 향상시켜놓는 것이 좋다. 파밍이 잘 된 워윅은 정말 개무서운 존재이다.

 
3) 초반 및 중반 운영
게임 초반 라인전에서는 말자하르나 마스터 이같은 라인을 강하게 푸쉬하는 챔피언을 상대하지 않는 한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레벨 6~7 전까지는 파밍에 집중한다. 그 후에는 Q 스킬을 이용해 강하게 밀어붙인다. 적 체력을 500 이하로 만든 후, Q + R + 점화 + Q 스킬 콤보를 사용해 쉽게 킬을 할 수 있다. 게임 초반에는 너무 공격적으로 나서지 말자. 체력 회복량보다 적 미니언 데미지가 더 클 수 있다. 

탑솔 라인이라면 언제나 와딩이 되어 있어야 하며, 미니언 막타에 집중하도록 하자. 물론 다른 라인 상황도 신경을 써야한다. 미드 라인에 틈이 보인다면, 궁극 갱킹을 시도해보자. 힘든 라인전을 하고 있다면, 파밍에 집중하며 아군 정글러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상대를 한 번 죽인 후에는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라인 상대보다 우위에 있다면, 조닝(Zoning)을 하도록 하자.(와딩은 필수이다.) 라인 상대가 CS를 못 먹을 수록 상대팀 전체의 게임 중반 포스가 약해질 수 있다. 상대방의 경험치까지 디나이시킬 필요는 없고, 미니언 막타만 못먹게 해도 족하다. 이 때 죽게 되면 미니언 20마리를 디나이한 것보다 못한 결과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절대 죽지 말아야 한다. 워윅뿐 아니라 아군을 위해서 미니맵을 주시하며 미아콜을 해야 한다. 

게임 중반(라인전 이후, 5대5 팀파이트 이전 시기)은 주로 라인, 드래곤, 버프몹, 바론 운영에 달렸다. 항상 드래곤/바론에 와드가 되어 있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적 버프몹에도 와딩을 해두면 좋다. 갱 기회를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갱을 하기 전에 아군과 함께 뭉쳐 움직인다. 라인을 계속 밀되 위험을 무릅쓰고 타워 다이빙해서는 안된다. 언제나 가능하다면 드래곤과 버프몹을 챙겨두자. 바론 근처에서 적을 죽였다면, 적이 부활하기 전에 바론을 차지하도록 하자. 

게임 중반은 맵 장악력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임 중반에 승리하는 팀이 보통 게임에서 승리한다. 게임 중반은 한 팀이 아무 두려움 없이 라인을 푸쉬할만큼 충분히 이득을 챙기면 끝나게 된다. 언제나 아군과 함께 뭉쳐다니자!

5대5 팀 파이트를 하게 되면 항상 적의 의도가 아닌 아군의 의도대로 교전이 일어나게 만들자. 아군이 이니시에이팅 해야지 적군이 이니시에이팅하게 해서는 안된다. 가장 위협적인 적을 먼저 점사하면 언제나 승리할 수 있다. 똑똑하게 플레이하면 게임 중반의 승자가 될 수 있고, 보통 게임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 


4) 후반 및 팀파이트 운영
게임 후반은 워윅이 가장 빛나는 시기이다. 워윅은 거의 불사에 가까운 존재가 되며, 적군이 이처럼 오래 게임을 끝내지 못했다는 것은 워윅 팀이 승리할 시기가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워윅을 누구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드래곤, 바론, 피아 버프몹을 모두 사냥할 수 있다. 팀과 뭉쳐다니며 적의 가장 스퀴시한 챔피언을 대상으로 이니시에이팅한다. 이제 워윅의 공격력도 강한 편이라 적의 점사를 받을만큼 무시못할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적에게 점사 당해도 워윅은 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게임 후반은 승패가 갈리는 시기이다. 진형에서 이탈한 적을 끊어먹거나 필요하다면 다이브를 하자.(적들이 뭉친 상황이 아니라면 다이브를 해도 좋다.) 만약 적 팀이 다이브하는 상황이라면 가장 공격력이 강한 적을 공격하며, 나머지 적은 아군이 처리하게 하자. 게임 후반 워윅이 죽는 유일한 상황은 당신이 멍청하거나 마드레드의 피갈퀴손 +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해서이다.(마드레드의 피갈퀴손 대신 충분히 탱키한 아이템을 구입하지 않고) 

팀 파이트는 라인 워윅이 가장 잘하는 영역이다. 명심할 점은 워윅은 탱커이지 이니시에이터가 아니라는 점이다. 필요하다면 워윅이 이니시에이팅해도 좋지만 그래도 워윅은 탱커이다. 아군이 이니시에이팅하든 적군이 하든간에 워윅은 가장 위협적인 적을 노려야 한다. 워윅이 이니시에이팅해도 되지만 이상적인 방법은 아니다. 적의 체력이 낮다면 도주하는 적을 추격하자. 적의 체력이 낮지 않다면, 옆에 있는 다른 적을 노린다. 팀 파이트가 마무리되면, E 스킬을 사용해서 탱키함을 활용해 도주하는 적의 잔당을 헤치우도록 하자. 가능하다면 타워를 푸쉬하거나 바론, 드래곤을 사냥하자. 

보통 가장 스퀴시한 적을 점사하게 된다. 만약 적에 카타리나나 피들스틱이 있다면, 적의 궁극을 막는데 사용해도 좋다. 만약 아무무/알리스타가 적이라면 아군과 너무 붙어있지 않도록 해서 CC기 효과가 감소되게 하자. 가장 중요한 점은 아군을 위해 몸을 서야한다는 점이다. 가능하다면 적의 CC기와 스킬을 맞아주도록 한다. 
 

5) 이니시에이팅 및 갱킹 방법
워윅이 이니시에이팅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만약 워윅이 이니시에이팅하면 CC기를 맞는다. 궁극을 낭비하는 결과를 낳는다. 워윅은 괜히 적에게 데미지만 입게 되고, 체력이 회복될 때까지 몇 초간 교전 지역 뒤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이런 상황은 아군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아군 이니시에이터(녹턴, 아무무, 그라가스)가 교전을 시작하면, 워윅이 따라 들어가는 것이 좋다.

워윅의 목적은 적의 가장 스퀴시한 적에게 궁극을 사용하는 것이다. 아직 스킬 콤보를 사용하지 않은 폭딜 AP 챔피언이 최우선 대상이며, 다음으로 원딜, 서포터, 탱키-DSP(딜탱), 탱커 순이다. 그러므로 워윅의 궁극 사용 대상에는 다음과 같은 챔피언이 있다. 

애니, 애쉬, 케이틀린, 잔나, 브랜드, 모르가나(보호막 없는) 등등

만약 아군에 이니시에이터가 없어 워윅이 이니시에이팅해야 한다면, 철저히 계획하고 움직여야 한다. 아군이 제 위치에 자리잡아 적을 빠르게 쓸어버릴 수 있어야 한다. 적의 가장 스퀴시한 챔피언이 약간 앞으로 나올 때까지 기다리고, 그 순간 궁극과 점화를 사용해야 한다. 적들은 혼란에 빠지고 워윅이 CC기를 맞았다 하더라도 도주할 것이다. 아군은 적을 추격해 마무리할 수 있다. 행운을 빈다. 마지막으로 적 진형에서 이탈한 적을 끊는 것은 이니시에이팅이 아니다. 단지 적을 끊어 먹는 것 뿐이다. 

라인 워윅이라 하더라도 정글 워윅처럼 갱을 시도해야 한다. 라인전 대치 상황이 잠잠해지면 미드 라인으로 갱을 가보자. 방템이 좀 갖춰진 상황이라면 적 타워 뒤 쪽으로 들어가거나 적 체력이 낮다면 심지어 타워 다이브를 해도 좋다. 또는 핑을 찍어 아군에게 알리면서 옆 쪽에서 찔러봐도 좋다. Q 스킬을 먼저 사용하며 적이 점멸을 사용하길 기다린 후, 적이 타워로 돌아가기 전에 궁극을 사용하도록 하자. 만약 적 정글러도 미드 라인에 있는 상황이라면, 10번 중 9번의 상황에서 적 미드에 궁극을 사용하면 된다.(샤코가 1번의 예외 상황이다.) 왜냐하면 미드 챔피언의 공격력이 더 강하기 때문이다.

무엇을 하든간에 아군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낚시질을 해서는 안된다. 아군 체력이 낮을 때 갱하는 것은 워윅의 잘못이다. 왜냐하면 워윅 혼자서는 갱을 성공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은 체력이 낮더라도 도와주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된다. 죽어버린 아군을 비난하고 싶겠지만 아군은 좋은 의도를 갖고 워윅을 도와주려다 죽은 것 뿐이다. 게다가 이런 상황을 초래한 것은 워윅이다. 워윅 때문에 아군이 죽은 것이다. 미드 갱에 성공했다면, 추가 골드 획득을 위해 드래곤을 사냥하자.



8. 워윅 플레이 동영상 

HRNR vs Gosu 준결승전 영상이다. 참고로 이 영상의 르블랑 Chu8이다.(역주 : Chu8은 마오카이 장인으로 유명한 과거 북미 1등을 차지한적도 있는 한국인 캐나다 유학생이다.) 



9. 워윅 챔피언 상성 관계

1) 워윅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아카리

아카리는 이기기 쉬운 챔피언도 아니지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도 아니다.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로 시작해서 레벨 6이 되기 전까지 안전하게 플레이 한다. 레벨 6 전에 죽었다면, 라인 뒤로 물러나자. 차라리 미니언 몇 마리 놓치는 것이 낫다. 마법 무효와의 망토 3개를 최대한 빨리 구입하고, 마법사의 최후, 정령의 형상,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입한다. 높아진 마방을 바탕으로 아카리를 무시할 수 있다. 마법사의 최후, 투명 감지 시야 와드를 구입하면(심지어 투명 감지 시야 와드를 구입하지 않고서도), 워윅의 방어력와 치유 능력을 아카리가 감당할 수 없다.  

 



가렌

가렌은 폭딜이 가능하며, 방어력이 강한 챔피언을 카운터 할 수 있는 챔피언이다. 빙하의 장막을 빨리 구입하고, 다음으로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했다면 그 후에는 워윅이 가렌을 씹어먹을 수 있다. 가렌이 돌 때, 워윅은 W + 평타로 대응하며, 가렌이 다 돌고 난 후에는 워윅이 Q 스킬을 사용하면 피교환에서 승리할 수 있다. 게임 초반에는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편이 좋다.




이렐리아

이렐리아보다 워윅의 흡혈량이 더 많다.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하고 계속 평타를 치다보면 이렐리아는 워윅을 당해낼 수 없다. 이레리아가 라인전에서 쓸모없는 존재가 되면, 빙하의 장막을 구입한다. 견제도 좋지만 파밍을 잊지 말자. 




리신

가렌처럼 빙하의 장막을 구입한 후,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한다. 리신을 무서워하지 말고, 리신의 Q 스킬을 피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면, 쉽게 리신을 이길 수 있다. 레벨 6 때 리신이 워윅보다 많은 데미지를 낼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나서스

빙하의 장막을 구입한 후,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한다. 나서스가 미니언 막타를 먹을 때, Q 스킬을 사용해 나서스를 방해하자. 나서스가 맞서 싸운다면, 피 수급이 용이한 워윅이 이길 수 있다. 나서스는 워윅을 이길 수 없으므로 파밍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견제하도록 하자. 




니달리

마법사의 최후를 먼저 구입한 후, 빙하의 장막을 구입한다. 평타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파밍한다. 니달리는 쿠거 형태를 이용해 라인을 밀 것이다. 니달리가 쿠거 형태로 워윅을 공격한다면, 워윅은 평타 + Q 스킬로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고, 흡혈로 체력 회복이 가능하다. 만약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원거리 견제를 한다면, 평타를 이용해 파밍하는데 전념하자. 




올라프

올라프의 데미지보다 워윅의 흡혈량이 더 많다. 마법사의 최후와 빙하의 장막을 구입하자. 




레넥턴

게임 초반을 조심하자. 빙하의 장막 다음으로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한 후, 레넥턴을 공격하자. 레넥턴이 미니언 막타를 먹으러 오는 경우, 평타 + Q 스킬을 레넥턴이 워윅을 스턴하기 직전 혹은 직후에 사용한다. 




리븐

레벨 6 때까지 매우 조심해야 한다. 빙하의 장막을 구입한 후,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한다. 빙하의 장막과 곡궁을 구입한 후에는 리븐과 맞서 싸울 수 있다. 하지만 리븐의 데미지는 미친듯이 강력하므로 곡궁을 마법사의 최후로 업그레이드할 때까지 기다리는 편이 더 안전하다. 리븐을 상대로 결국 워윅이 이길 수 있다. 





럼블

리븐처럼 레벨 6 때가지 매우 안전하게 플레이해야 한다. 하지만 마법사의 최후만 있으면 럼블을 씹어 먹을 수 있다. 럼블이 워윅을 막을 방법은 없으므로 평타로 계속 파밍하자. 럼블도 주문 흡혈과 Q 스킬을 사용해 파밍할 것이다.




신지드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하고, 신지드가 아군 미니언에 독을 사용하면 평타로 공격한다. Q 스킬을 사용하고 신지드 체력이 반피 이하라면 추격하자. 신지드가 궁극을 사용하면 점화를 사용하고, 워윅도 궁극을 사용한다. 그 후 Q 스킬과 평타를 사용하면 신지드를 죽일 수 있다. 신지드가 로밍을 다니기 시작하면, 아군이 4대5 상황에서 교전하는 바보가 아니길 기도하자. 신지드가 로밍가서 킬을 얻지 못하면, 결국 뒤쳐지게 될 것이다. 




스카너

스카너의 데미지는 워윅을 죽일만큼 충분하지 않다. 어떤 템트리를 선택해도 스카너 때문에 고생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저렙 때는 되도록 안전하게 플레이하도록 하자.




트런들

트런들 데미지보다 워윅 체력 흡수량이 더 많고,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 마법사의 최후나 빙하의 장막을 구입할 수 있다. 갱을 당하지만 않는다면,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하면 더 많은 킬을 얻을 수도 있지만 안전하게 빙하의 장막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디르

많은 사람들이 우디르로 워윅을 카운터하려 한다.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하기 전까지 안전하게 플레이한다.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한 후에는 평타로 우디를 공격하자.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오공(우콩)

빙하의 장막을 구입한다. 레벨 9 전까지 안전하게 플레이 한다. 그 후에는 워윅이 이길 수 있다. 


2) 워윅 카운터 챔피언



처형인의 대검

매우 짜증나는 아이템이다. 자주 사용할 수 있으며, 워윅의 치유량을 대폭 감소시킨다. 빙하의 장막과 마법사의 최후를 구매하는 레벨 11~12 이후에는 처형인의 검과 싸워볼만 하다.




갱플랭크

대충 레벨 8~9 때까지(워윅이 빙하의 장막을 구입하고, 때로는 공속템을 맞출 때까지) 갱플랭크가 워윅을 상대로 라인전 우위에 있다. 갱플랭크를 상대할 때는 탱키한 룬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갱플랭크가 짜증나기는 하지만 이기기 불가능한 상대는 아니다.




트린다미르

트란디마르가 진정한 탑솔 워윅의 유일한 카운터 챔피언이라 할 수 있다. 아주 멍청한 트린다미르를 만나지 않는한 워윅이 이길 수 없다. 트린다미르의 체력 회복량은 거의 워윅만 맞먹으며, 데미지는 워윅을 훨씬 상회한다. 트린다미르는 라인을 빨리 밀 수 있으면, 아군 타워가 일찍 밀릴 수도 있다. 못하는 트린다미르를 상대로만 이길 수 있다.




요릭
 
요릭을 워윅을 상대로 라인 유지력이 강한 편이다. 하지만 요릭과 워윅 모두 서로를 죽일 수 없다. 요릭이 마나가 없는 경우, 워윅이 죽일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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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보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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